유류세 인하 2개월 연장! 5월부터 휘발유·경유 가격 얼마나 오를까? 💰

2025. 4. 22. 11:27정책 & 이슈 &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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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제 트렌드를 알기 쉽게 전달해드리는 경제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많은 운전자분들이 관심 가질 소식, '유류세 인하 연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름값이 오르면 가계 지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꼼꼼히 살펴봐야 할 소식이죠! 🚗


📌 유류세 인하, 또 연장됐어요!

정부가 4월 30일에 종료될 예정이던 유류세 인하 조치를 2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교통·에너지·환경세법 시행령과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국무회의를 거쳐 5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어요.

이번 연장으로 유류세 인하 조치는 2025년 6월 30일까지 계속됩니다. 무려 15번째 연장인데요, 정부는 2021년 말부터 유류세를 인하해왔고, 그간 유가와 물가 상황에 따라 총 14차례 연장해왔습니다.

"최근 유가 및 물가 동향, 재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유류세 인하의 환원을 추진합니다. 다만 국민의 유류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지 않도록 일부만 환원하기로 했습니다." - 기획재정부


🔍 인하율은 축소돼요! 얼마나 달라질까?

이번 유류세 인하 연장에는 한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인하율 축소인데요.

  • 휘발유: 기존 15% → 10%로 축소
  • 경유 및 LPG 부탄: 기존 23% → 15%로 축소

인하율 축소로 인해 유류세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유종 4월 세금 5월 세금 증가액

휘발유 698원/L 738원/L +40원
경유 448원/L 494원/L +46원
LPG 부탄 129원/L 146원/L +17원

하지만 완전히 유류세 인하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인하 조치 이전과 비교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82원, 경유는 87원 세금 부담이 여전히 적은 상태라고 하네요.


💡 유류세란 무엇일까요?

유류세는 석유류에 부과되는 세금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정확히는 교통·에너지·환경세(교통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자동차세 등이 포함됩니다.

휘발유와 경유에는 다음과 같은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휘발유: 교통·에너지·환경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가치세
  • 경유: 개별소비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가치세
  • LPG 부탄: 개별소비세, 교육세, 안전관리부담금, 부가가치세

유류세는 '국민 부담'과 '재정 확보'라는 두 측면에서 중요한 정책 수단이죠.


🛢️ 실제 주유소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유류세 인상으로 실제 주유소에서 소비자가 체감하는 가격 인상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세금 인상분이 그대로 소비자 가격에 반영된다고 가정할 때:

  • 휘발유: 리터당 40원 상승
  • 경유: 리터당 46원 상승
  • LPG 부탄: 리터당 17원 상승

4월 22일 기준 전국 주유소 평균 가격(한국석유공사 오피넷 기준)과 세금 변동을 고려하면 5월 예상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종 4월 평균 가격 세금 인상분 5월 예상 가격

휘발유 약 1,650원/L +40원 약 1,690원/L
경유 약 1,450원/L +46원 약 1,496원/L
LPG 부탄 약 950원/L +17원 약 967원/L

🚨 다만, 이는 단순 계산이며 실제 가격은 국제 유가, 환율, 정유사 공급가격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유류세 변동 추이, 어떻게 변해왔을까?

정부는 2021년 11월부터 유류세 인하 조치를 시행해 왔습니다. 국제 유가와 물가 상황에 따라 인하율을 조정해온 추이를 살펴볼까요?

시기 휘발유 인하율 경유/LPG 인하율 배경

2021.11~2022.04 20% 20% 국제 유가 상승 대응
2022.05~2022.07 30% 30%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가 급등
2022.08~2022.12 37% 37% 고유가 지속
2023.01~2023.04 25% 37% 휘발유 인하폭 축소
2023.05~2023.08 20% 30% 단계적 정상화 추진
2023.09~2024.02 15% 23% 인하폭 추가 축소
2024.03~2024.04 15% 23% 연장
2024.05~2024.06 10% 15% 인하폭 축소 연장

이렇게 보니 정부가 단계적으로 유류세를 정상화하려는 흐름이 보이네요. 국제 유가가 안정세를 보이면서 점진적으로 인하폭을 줄여가고 있습니다.


🧐 왜 정부는 유류세 인하를 연장했을까?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계속 연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세 가지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1. 물가 안정: 유류비는 생활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물류비용 상승은 다른 생필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경기 부양: 가계 소비여력을 높이고 기업 비용 부담을 줄여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점진적 정상화: 갑작스러운 세금 정상화는 경제에 충격을 줄 수 있어,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 유가는 배럴당 80달러 선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2021년 말 유류세 인하를 시작했을 때보다는 안정된 수준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정한 중동 정세 등으로 변동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부가 신중한 접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매점매석 방지 대책은?

유류세 인상이 예고되면 주유소나 석유 판매업체들이 가격 인상 전에 물량을 확보하려는 매점매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시행합니다:

  • 반출량 제한: 4월 한 달간 석유정제업자의 유류 반출량을 제한 (휘발유·경유는 작년 동기 대비 115%, LPG 부탄은 120%로 제한)
  • 판매 기피 금지: 정당한 사유 없이 판매를 기피하거나 특정 업체에 과다 반출하는 행위 금지
  • 관계 기관 협업: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관세청 등과 협업해 매점매석 행위 철저히 관리

이런 조치들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의도이니, 안심하고 평소처럼 주유하셔도 됩니다! 🚗


🌍 국제 유가 동향은 어떨까?

국제 유가는 유류세와 함께 실제 주유소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최근 국제 유가 동향을 살펴볼까요?

2025년 4월 현재 국제 유가는 WTI 기준 배럴당 약 80달러 선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는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직후 120달러까지 치솟았던 것에 비하면 안정된 수준이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보다는 높은 수준입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IEA)에 따르면, 2025년 하반기 국제 유가는 중동 지역 정세와 미국의 원유 생산량, OPEC+의 감산 연장 여부에 따라 배럴당 75~85달러 사이에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세금 부담,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한국의 유류세 수준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OECD 국가들의 휘발유 세금 비중(2024년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국가 휘발유 가격 중 세금 비중

한국 약 52%
일본 약 40%
미국 약 18%
영국 약 63%
독일 약 60%
프랑스 약 58%
OECD 평균 약 51%

한국의 유류세 비중은 OECD 평균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유럽 국가들보다는 낮고 미국이나 일본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각 국가마다 에너지 정책과 세금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참고할 만한 자료입니다.


🚙 운전자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유류세 인상으로 기름값이 오른다면, 운전자들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을 소개합니다:

1. 주유소 가격 비교 앱 활용 📱

  • 오피넷, 주유9, 이지Oil 등 주유소 가격 비교 앱을 활용해 저렴한 주유소 찾기
  • 지역별, 브랜드별 가격 차이가 리터당 최대 100원까지 나기도 합니다!

2. 경제 운전 습관 들이기 🚗

  • 급출발, 급제동 피하기
  • 에어컨 사용 줄이기
  • 불필요한 짐 줄이기
  • 타이어 공기압 정기적으로 체크하기

3. 유류비 지원 정책 활용하기 💡

  • 유류세 환급 대상 확인 (택시, 버스, 화물차 등 영업용 차량)
  • 신용카드 주유 할인 혜택 확인
  • 멤버십 포인트 적립 극대화하기

4. 대중교통 활용하기 🚆

  • 출퇴근이나 장거리 이동 시 대중교통 적극 활용
  • 카셰어링, 카풀 서비스 이용하기

🏭 정유업계 반응은?

국내 정유업계는 유류세 인하폭 축소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정유업계 관계자는 "유류세 인하 연장은 긍정적이지만, 인하폭 축소로 인한 소비자 가격 상승은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경유 가격 상승폭이 커 화물차 등 운송업계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정유사들은 급격한 가격 인상보다는 국제 유가와 환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격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의 반발을 의식해 일시에 세금 인상분을 반영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가격을 조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앞으로의 전망은?

유류세 인하 조치가 6월 30일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1. 단계적 정상화 가능성: 정부는 재정 부담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유류세를 정상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국제 유가 변수: 중동 정세 불안이나 OPEC+ 감산 연장 등으로 국제 유가가 다시 상승한다면, 유류세 인하 조치가 재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3. 물가 영향 고려: 유류세 완전 정상화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하반기에도 일부 인하 조치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4. 친환경 정책과의 균형: 장기적으로는 탄소중립 정책과의 균형을 고려해 유류세 체계가 재편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유류세 인하가 연장되는 기간은 정확히 언제까지인가요?

A: 이번 유류세 인하 연장은 2025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적용됩니다.

Q2: 유류세 인하 조치로 실제 주유소 가격은 얼마나 절감되는 효과가 있나요?

A: 인하 조치 이전과 비교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82원, 경유는 87원의 세금 부담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Q3: 5월부터 기름값이 얼마나 오르게 되나요?

A: 세금 인상분만 고려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40원, 경유는 46원, LPG 부탄은 17원 정도 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가격은 국제 유가, 환율 등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Q4: 유류세 인하 조치를 완전히 종료하면 기름값은 얼마나 오르게 되나요?

A: 현재 인하율(휘발유 10%, 경유 15%)을 완전히 종료하면, 휘발유는 리터당 82원, 경유는 87원 정도 추가로 오를 수 있습니다.

Q5: 정부는 왜 유류세 인하를 계속 연장하나요?

A: 급격한 물가 상승을 방지하고, 국민의 유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경기 침체 우려도 고려한 결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Q6: 매점매석 방지를 위한 조치는 무엇인가요?

A: 석유정제업자의 유류 반출량을 제한(휘발유·경유 115%, LPG 부탄 120%)하고, 판매 기피 행위를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합니다.

Q7: 유류세 인하로 국가 재정은 얼마나 감소하나요?

A: 유류세 10~15% 인하로 인해 월 약 2,500억 원의 세수 감소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2개월 연장으로 총 5,000억 원 정도의 세수 감소가 예상됩니다.


🔗 유용한 관련 사이트


✍️ 마치며

이번 유류세 인하 연장 조치는 완전한 정상화로 가는 과도기적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균형점을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운전자 여러분들은 이번 변화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유소 가격 비교, 경제 운전 등 실용적인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앞으로도 유류세와 관련된 최신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경제적인 주유 생활을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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